MY MENU

법률 및 판례

제목

임대인의 동의 없는 전대차에서 전차인의 지위

작성자
대법원
조회수
6184
내용
 

☞ 물음)

저는 임대차계약 당시 그 집에 살고 있던 甲을 집주인으로 알고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입주하여 전입신고를 마쳤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집주인은 乙이고 甲은 乙과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살고 있던 임차인이었습니다.

 

현재 집주인 乙은 저에게 퇴거를 요구하는데 이에 응할 의무가 있는지, 또한 임차보증금은 누구로부터 반환 받을 수 있는지요?


 

☞ 답변) 

임대인이 아닌 임차인과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경우를 전대차(轉貸借)라고 하며, 이 경우의 계약당사자를 전대인(轉貸人-원래의 임차인), 전차인(轉借人)이라고 합니다.

 

「민법」제629조 제1항 및 제2항은 “임차인은 임대인의 동의 없이 그 권리를 양도하거나 임차물을 전대하지 못하며, 임차인이 이 규정을 위반한 때에는 임대인은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라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임차인이 계약기간 중에 임차권을 타인에게 전대하였더라도 임대인의 동의가 없으면, 그 타인(전차인)은 자신의 전차권을 임대인에게 주장할 수 없습니다.


귀하의 경우에는 甲의 전대차가 건물주인 乙의 동의 없이 행하여진 것이므로, 乙은 귀하에 대하여 퇴거를 요구할 수 있고, 귀하는 乙에 대하여 원래의 임차인인 甲과 체결한 임대차관계를 주장하지 못하고 퇴거해야 합니다.

 

귀하가 입주하고 전입신고를 마쳤다 하더라도 이 점은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귀하는 임차보증금반환을 임차인(전대인)인 甲에게만 청구할 수 있고, 나아가 甲에게 고의 또는 과실이 있었던 경우에는 이를 입증하여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청구권도 행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