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온라인법률상담

제목

사망보험금..미성년자명의로 수령가능??

조회수
4314
내용

안녕하세요?죄송하지만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글을 쓰는 저는 당사자의 삼촌으로써 대필입니다.당사자는 현재 11살 미성년자 입니다.

 

아버지가 일반사망(자살) 당시에  금융기관에 3억원의 빚이 있습니다.

알아 보니까 사용처는 전부 온라인 도박이 더군요..ㅠㅠ

아버지가 보험회사 여러군데서 생명 보험을 가입해두셨습니다. 3년전에 모두 가입 했더군여..

따라서 생명보험회사 면책조건에 해당하지 않아서 보험금 청구및 수령을 해야될거 같습니다.

보험금 계약 내용을 보면.. 

 

계약자: 아버지  피보험자:아버지  수익자:자녀(미성년자) 보험료 납입자: 아버지

 

요렇게 전부 설정해 놨습니다.보험사 합계 9억 정도 됩니다.살아생전 아버지 재산 거의 없음-통장에 월급,성과급.등 회사에서 나온건 이자납입 보험금 납입.각종 이체 생활비정도로 100정도 남아있음.아버지 회사가 퇴직연금DB에 가입(약1억 정도) 되어 있습니다.

거액의 대출 3년전..3억전부...ㅠㅠ

어머니가 현재 신용불량상태-거액의 보증(약 4억)-입니다.친권자는 어머니...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질문1)아버지가 지신 채무를 면제 받으려면 어머니는 한정승인.저는 상속포기 요렇게 하면 면제 받는다고 들었습니다.정말 확실한지?면제 받는 기간은 통상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나요?

 

질문2)만약 1번이 확실하다면 먼저 제가 할일은 우선순위가 어머니는 한정승인 저는 상속포기를 먼저 해야되나요?아니면 보험금 수령신청을 먼저 해야하나요?

 

질문3)어머니는 한정승인하고 저(미성년자)는 상속포기 해야하는데..법정 대리인을두어야 하나요?

만약 법정 대리인을 둘시 친권자인 어머니는 사망보험금 수령시 보험사에 대리인 자격이 없는건가여?

 

질문3)보험금을 수령 한다면 상속세를 얼마정도 내야하나요?

         아버지 재산: 퇴직연금 1억.사망 보험금9억.3년전 금융기간 대출 3억

 

질문4)보험금을 수령 한다면 미성년자인 제가 수령하고 어머니가 관리하면 되는데..친권자인 어머니가 신청해서 저의 명의(미성년자)로 되어있는 통장으로 수령신청하면 보험사에서 입금 되는지?

 

질문5)어머니는 현재 거액의 신용불량 상태라 퇴직연금을 지급 받아도 압류가 들어 갈거 같습니다.

요거를 저한테로 옮길수 있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꼭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대필하는 저(삼촌)도 갑갑하네요...

좀 부탁드릴께여..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